반응형

 

이번에는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양식에 대해서 배운다. 서양 건축사의 시작인 그리스와 로마 건축은 이후에도 많은 영향을 주며 건축의 근본이 된다. 

 

 고전 건축

 

1) 그리스 건축

 

그리스에서는 다양한 건축 특징과 건축물들이 발달했다. 가장 유명한 파르테논 신전이 있는 아크로폴리스에 있는 디오니소스극장, 아고라 등 여러 건축물들이 만들어졌다. 그리스 건축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기둥양식착시기법이 있다. 이 두가지 특징으로 독특한 신전이 만들어졌다. 

파르테논 신전

 

먼저 기둥양식을 오더라고 하는데 도리아식, 이오이나식, 코린트식이 있다. 첫번째로 도리아식은 가장 오래된 기둥형태로 단순하고 장중한 느낌을 주며 다른 기둥과 달리 기둥의 받침인 주초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파르테논 시전의 기둥이 도리아식으로 만들어졋다.

에렉테이온 신전

 

두번째로 이오니아식은 우아한 느낌과 여성적인 느낌을 주며 에릭테이온 신전의 기둥이 그렇다. 마지막으로 코린트식은 아칸터스 나뭇잎을 본떠서 기둥 상부의 주두를 꾸몄으며 주로 소규모 기념 건축물에 사용되었는데 아테네의 풍탑, 올림피에이온이 대표적이다.

그리스 기둥의 특징 정리 ❘ 출처 : 파아란 영혼

 

그리고 착시기법으로는 우리나라 전통건축의 배흘림 기법처럼 그리스 건축에서도 중앙~하단부분의 직경이 크고 위, 아래부분이 비교적 직경이 작은 엔타시스를 활용했으며, 기둥의 안쏠림, 처마선의 휨, 기단의 휨을 사용했다. 그리스 건축의 신전건축은 박공형태의 경사지붕을 사용했으며 이를 Pendiment라고 했고, 아키트레이브와 프리즈 등으로 구성된 지붕 상부인 엔타블리처, 주두와 주신 그리고 주초로 기둥을 구성했다. 신전 건축 외에도 디오니소스극장과 같은 문화시설, 광장을 뜻하며 역할을 하는 아고라, 지붕이 있는 복도를 뜻하는 스토아 등이 지어졌다.

스토아

 

2) 로마건축

 

로마제국이 형성되면서 그리스 문화와 에트러스컨(로마 근처의 문명으로 아치와 볼트를 이용한 건축물이 많았다) 문화가 흡수되며 많은 영향을 주었다. 더불어 콘크리트가 발명되며 건축에 영향을 주었고 돔, 볼트, 교차볼트 등이 생겼다. 그리고 실용적인 것을 추구하면서 실제적, 공리적 개념의 발달로 목욕탕, 극장, 상수도, 교량 등의 시설이 지어졌다. 대표적인 로마건축의 특징으로는 교차볼트와 기둥양식이 있다.

에트러스컨 문명의 지하시설 + 볼트양식 ❘ 출처 : 둘만의 비밀여행

 

우선 아치의 경우 아치 볼트가 발달하며 교차볼트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통해 대규모 건축이 가능해졌다. 

출처 : 건축지식저장소

 

기둥의 경우 그리스에 영향을 받아 3가지의 기둥양식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이를 활용하여 코린트식과 이오니아식을 혼합한 컴포지트 오더, 그리고 도이아식을 더 단순화한 터스칸 오더로 기둥을 만들었다.

출처 : 브리테니커

 

신전 건축에서 유명한 원형신전인 판테온신전은 아직도 이탈리아서 당시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현관에는 8개의 코린트식 기둥으로 만들고 내부에는 원형부분인 로툰다의 지붕은 돔형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고측채광을 이용했는데 돔 중앙에 지금 9m의 구멍을 만들었다. 이외에도 마르스 울토르신전도 있지만 현재는 그 터만 볼 수 있다.

판테온 신전

 

그리고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공공건물로 법정, 상업교역, 종교적 활동 등을 하던 건물을 바실리카라고 하는데 시대에 따라 역할과 의미가 달라지기도 했다. 현재는 초기기독교의 건축양식을 지칭하기도 한다. 이 바실리카는 배럴 볼트와 교차볼트로 구성된 십자가 형태를 하고 있다. 현재 로마시대의 바실리카로 남아있는 건축물은 없고 터만 있다.

아에밀리아 바실리카 복원도 ❘ 출처 : eileen_art

 

그리스 시대에 광장역할을 하던 아고라는 로마에 와서는 포럼으로 발달했는데 이는 옥외 집회소 또는 시장의 역할을 했다.

로마의 아고라 현재 모습 ❘ 출처 :스터비 플래너

 

그리고 원형투기장으로 로마하면 떠오르는 콜로세움. 콜로세움은 1층은 도리아식 기둥, 2층은 이오니아식 기둥, 3층은 코린트식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다.

콜로세움 기둥 ❘ 출처 : 위니의 여행이야기

 

그리고 노예가 있었던 로마에서는 평민과 노예를 위한 집단시설이자 집합주거지인 인슐라가 있었다. 인류 최초의 아파트라고 불리기도 한다.

오스티아 안티카 지역의 인슐라 현재 모습
인슐라 복원도 ❘ 출처 : 땅집

반응형

+ Recent posts